남해안 연결의 기적, 고흥~여수 5대 교량 개통
전라남도 고흥군과 여수시를 잇는 5개의 대형 다리와 연결 도로가 2020년 완전 개통됐다.
이 구간은 기존 84km를 돌아가야 했지만, 다리 개통으로 이동 거리가 30km로 줄고 소요 시간은 5~10분 내외로 단축됐다.
공사에는 16년과 5000억 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됐으며, 폭풍우와 거센 물살 속에서 현대 토목 기술의 정수가 구현됐다.
도로 개통으로 ...

평택시 송탄 치매안심센터는 지난 12일부터 표준화된 내용과 형식으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가지고 진행되는 ‘2019년도 치매 환자 가족 교실 헤아림’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헤아림 교육은 가족들이 치매 어르신의 행동과 증상을 이해하여 지속적 변화를 받아들이게 하고, 치매 치료에 대해 올바르게 알고, 적절한 대처를 수행하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수업은 3개의 콘텐츠(치매 알기, 돌보는 지혜, 치매 알짜정보)로 구성되어 있으며, 치매 알기를 통해 치매에 대한 바른 이해, 정신행동 증상 및 치매의 위험요인, 치매의 진단 및 치료와 관리에 대한 내용을 배우게 된다.
또한, 돌보는 지혜는 마음 이해하기, 부정적 태도 극복하기, 의사소통방법 학습 및 응용, 남아 있는 능력 찾기, 가족의 자기 돌보기 내용이며, 치매 알짜정보는 치매에 대한 알짜배기 정보를 제공하는 내용을 싣고 있어 치매 가족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 생활 속 정보가 되고 있다.
이번 헤아림 가족돌봄교실은 평택대학교 간호학과 정은숙 교수를 초청하여 수업하고 매주 화요일 주 1회, 총 8회기까지 진행되며, 교육 이수 후 치매 자조 모임 및 치매 힐링프로그램 등으로 연계하여 지속적인 관리가 이어질 예정이다.
치매 환자 가족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가족 교실 ‘헤아림’ 참여 문의 등 자세한 내용은 평택시 치매안심센터(031-8024-4307), 송탄보건소 치매안심센터(031-8024-7303)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