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사진=부산광역시청)부산시(시장 오거돈)는 11월 3일 오전 9시 30분 개회식을 시작으로 「제29회 부산시민체육대회」를 아시아드보조경기장 등 13개소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부산시와 부산시체육회가 주최하고 구‧군체육회 및 회원종목단체에서 주관하는 이번「제29회 부산시민체육대회」는 생활체육의 저변 확대 및 시민 건강증진을 위하여 개최된다.
본 행사는 16개 종목(정식15, 시범1)에 4,000여 명이 참여하며, 그 동안 구‧군별 종목 대회를 통해 선발된 대표선수를 중심으로 16개 구‧군 대항전 방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이번 대회에는 부산시에서 생활체육 및 동호인 클럽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부산광역시장배 슈퍼컵 대항전」본선대회(7종목, 260여명)를「부산시민체육대회」와 함께 개최하여 축제분위기를 고조시킬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제29회 부산시민체육대회와 슈퍼컵 대항전 개최를 통해 시민건강 증진 및 생활체육 동호인 클럽의 저변 확대에 기여 할 것”이라고 전하고, “앞으로 ‘시민이 행복한 스포츠 도시 부산’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생활체육시설 확충 및 다양한 시민밀착형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