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에 이웃돕기 라면 후원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이사장 홍정순)이 1월 30일 오전 11시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정숙)을 찾아 설맞이 이웃돕기 라면 100묶음을 전달했다. 이번 전달식에는 이정숙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장과 홍정순 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 이사장 등 6명이 참석했다. 해당 후원 물품은 울산중구종합사...
▲ (사진=금천구청)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14일(금) 오후 7시 문화정원 아트홀(금천구 가산로 61)에서 청소년과 함께하는 북콘서트 ‘청소년 마을작가 마을을 산책하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북콘서트는 방송작가와 PD에 꿈이 있는 청소년들이 금천구라는 마을을 주제로 전문작가 지도를 통해 창작한 작품을 마을주민들에게 발표하는 행사다.
금천혁신교육지구 교육발전 제안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며, 구에서 주최하고 금천구 교육협치추진단 문화예술체육공동체 분과(분과장 김동규)가 주관한다.
이날 북콘서트는 청소년 PD가 진행을 맡아 청소년 작가들이 창작한 ‘마을vs마을’, ‘이장의 왕관은 다른 사람이 쓴다’, ‘세번째 크리스마스’ 3개 작품을 마을주민들에게 소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단상과 객석이 분리된 큰 규모의 북콘서트와는 달리 청소년 작가와 참가자 모두 한 테이블에 앉아 그들의 작품에 대해 이야기하고 청소년들의 꿈과 미래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소통하는 시간도 갖을 예정이다.
이밖에도 ‘청소년 작가와 인터뷰’, ‘전문작가 멘토와의 대담’ 등 다채롭게 꾸며질 예정이다.
금천구 관계자는 “이번 북콘서트가 청소년들이 독서와 글쓰기의 즐거움, 그리고 토론의 중요성에 대해 직접 체험하고 느끼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관내 청소년들이 다양한 체험을 통해 꿈을 찾아갈 수 있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