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사진=AFP)21호 태풍 제비가 일본 열도에 상륙해 최소 9명이 숨지는 등 피해가 속출했다.
태풍 제비가 전날 일본 열도를 따라 북상하면서 강풍과 폭우 피해가 이어졌다고 밝혔다.
오사카를 중심으로 112만 가구의 전기공급이 끊겼으며, 기후현, 홋카이도 등에서도 29만여가구가 정전 피해를 입었다. 이밖에 시설물, 도로 파손, 자동차 전복 등 도시 내 피해도 곳곳에서 확인되고 있다.
오사카 지역 중심 공항인 간사이 공항은 전날 폭우 영향으로 활주로와 주차장 등이 물에 잠기면서 공항 전체가 폐쇄된 상태다.
공항 폐쇄 영향으로 일본 국내 항공편 147편이 결항됐다. 또 해상 인공섬에 조성된 공항과 육지를 잇는 다리가 끊기면서 공항에 5000명이 고립된 상태다.
일본 오사카(大阪)주재 한국총영사관은 제21호 태풍 '제비'의 영향으로 간사이공항에 일부 한국인 승객이 고립됐던 것으로 파악했지만, 구체적인 인명피해는 5일 오전 현재까지 신고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한국 기상청은 24시간 이내에 태풍이 온대 저기압으로 변질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 동해상에서 상당히 멀어져 국내에는 태풍 영향이 없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