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강릉시는 제19호 태풍 솔릭 북상함에 따라 피해 최소화를 위하여 소관 부서별 대응태세를 마련하는 등 재난대비에 총력을 기울였다.
먼저 김한근 강릉시장은 23~24일 2일간 태풍 솔릭으로 인하여 피해가 예상되는 주문진 우암천, 남산지구 등 상습침수지역과 재해위험지역을 현장 점검했다.
또한 강릉시는 각 부서별로 침수 및 산사태 등으로 인명 및 재산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소관시설물 및 각종 인허가 시설에 대한 안전점검, △농업·어업·수산업 피해 예방 조치 및 홍보를 실시하고, 읍면동에서는 상습침수 지역 예찰, 수방자재 점검 등 사전 대비태세에 돌입했다.
한편 강릉시 지역자율방재단 30여 명은 태풍으로 인한 내수침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모래마대 7.5톤을 사전에 제작해 침수 우려 지역으로 전진 배치한다.
강릉시는 22일 시장 주재, 17개 협업 부서장 및 21개 읍면동장 참석 하에 태풍 대책회의를 실시하며, 이번 회의에서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및 부서별 대응과 재난대비 각종 준비태세를 최종 점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