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호텔 화재 유가족, 경기도·국가 상대로 손배소…“소방 대응 부실, 국가 책임 있다”
지난해 8월 7명이 숨진 부천 호텔 화재 참사의 유가족들이 경기도와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소송에는 숨진 5명의 유족 16명이 참여했으며, 피고는 호텔 관계자 4명, 경기도, 국가다.유족 측은 소방의 대응 미흡으로 인명 피해가 커졌다며, 경기도가 소방의 지휘·감독 책임을 다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특히 고가사다리차를 ...
동구,‘구민화합한마당 대축제’ 구민과 함께 성황리 마무리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제23회 구민화합한마당 대축제가 10월 25일(토) 오후 1시 30분부터 대왕암공원 일대에서 많은 구민의 참여와 성원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올해 축제는 ‘동구와 함께, 희망을 노래하다. 동구동락 희망동락’을 주제로, 세대와 계층을 아우르는 구민 참여형 축제로 마련돼 큰 호응을 얻었다. 이날 축제는 오...

소방시설등의 성능위주설계 방법 및 기준이 11년 7월 1일 시행이 된 후 부산소방안전본부(본부장 윤순중)에서는 16년 5월 전국 최초로 성능위주설계 가이드라인을 제정하여 소방시설 적용 개념에서 성능과 안전성을 중심으로 건축물 특성에 맞는 소방시설을 적용하여 왔다.
성능위주설계(PBD)란 건축물의 특성을 고려한 설계로서 해당 건축물의 특성에 적합하게 소방안전을 실현하면서 불필요한 소방설비를 배제하고, 발전된 새로운 소방기술의 적용을 통하여 효율적인 소방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하는 설계라고 할 수 있다.
소방안전본부 소방제도담당(최정식)은 “소방․방재의 각 분야 전문가의 연구과제에 대한 결과물로 재정비된 「성능위주설계(PBD) 가이드라인」은 고층 건축물의 화재 및 피난 안전 기준을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최적의 소방시스템으로 구축한 것에 의미가 있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