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에 이웃돕기 라면 후원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이사장 홍정순)이 1월 30일 오전 11시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정숙)을 찾아 설맞이 이웃돕기 라면 100묶음을 전달했다. 이번 전달식에는 이정숙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장과 홍정순 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 이사장 등 6명이 참석했다. 해당 후원 물품은 울산중구종합사...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주철환) 관악어린이창작놀이터는 어린이관객을 위한 2018 <예술로 상상극장>을 8월 7일(화)부터 19일(일)까지 개최한다. 올해는 총 4편의 창작극이 3일씩 차례로 선보일 예정이며, 각 공연 회차별 60명씩 관람객 총 1440명을 27일(금), 8월 3일(금) 2회에 걸쳐 선착순 모집한다.
올해 3년차를 맞은 <예술로 상상극장>은 더욱 다양해진 주제와 풍성한 오브제를 활용한 어린이 창작극을 공연한다. 공모를 통해 선발된 4개 팀들은 지난 6월부터 두 달 동안 국내 신체극의 선두주자인 임도완(사다리움직임연구소 소장) 예술감독이 이끄는 작품개발·제작 워크숍에 참여해 공동창작을 진행했고, 작품의 기획, 무대 구성, 음악 등 연출부터 연기까지 작품의 완성도를 높였다.
공연 프로그램으로는 △보트피플의 삶을 신문지로 표현한 <배가 집인 아이들>(8/7~9, 극단 씨밀레) △택배상자 속 물건과 함께 펼쳐지는 옛이야기 <거기 누구요?>(8/10~12, 극단 무릎베개) △다양한 공들을 통해 사람들이 서로 다름을 이해하는 <공그라미>(8/14~16, 극단 한무대) △‘죽음’과 ‘단테’가 사다리를 이용해 시공간을 넘나들며 떠나는 여행을 그린 <어느 날 찾아온..>(8/17~19, 공동창작팀 제로베이스) 등 3인극 4편이 준비돼 있다. 모든 공연은 오전 11시와 오후 2시 1일 2회 공연하며, 러닝타임은 약 40분이다.
2018 <예술로 상상극장>이 선보일 어린이극 4편은 어린이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공, 상자, 사다리 등 익숙한 오브제를 활용해 상상력을 자극하는 다양한 주제를 다뤘다. 극의 특성상 주 관람대상인 어린이 관객이 극에 직접 참여하는 형식으로 공연에 몰입할 수 있게 했다. 특히 올해 4편의 작품은 모두 3인극으로, 각각의 공연에 따라 배우와 연출의 역할이 다양하게 변하는 3인극의 매력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특히 올해에는 우정사업본부와 협업하여 8월 말 서울중앙우체국 내 틴틴우체국을 시작으로 우체국 작은대학, 서울지역 내 아동센터 등 취약계층 어린이들 대상으로 ‘찾아가는 문화공연’도 선보일 예정이다.
서울문화재단 주철환 대표는 “<예술로 상상극장>은 매년 다양한 주제로 아이들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어린이특화 공연”이라며 “우정사업본부와 협업을 통해 더 많은 어린이와 좋은 작품을 나눌 수 있게 돼 더욱 보람이 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5~13세 어린이와 가족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27일(금), 8월 3일(금) 2회에 걸쳐 각 공연회차별 선착순 60명을 모집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문화재단 누리집을 참고하면 된다. 관람료 3천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