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강남역 인근 옷가게에 승용차가 돌진하는 사고가 발생해 눈길을 끌고 있는 가운데 승용차 운전자가 진술을 번복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8일 낮 12시 30분 경, 서울 강남구 강남역 인근에 있는 건물 1층 옷가게에 50대 여성이 몰던 승용차가 돌진하는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밝혀져 눈길을 끌었다.
이 사고로 운전자는 다치지 않았으나 보행자 4명이 차와 충돌했고 매장 안에 있던 손님 2명이 파편에 부상을 당해 인근 병원으로 옮겨진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에 따르면 "차에 부딪힌 4명은 현재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으나 생명에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부상 상태는 병원 진단서를 받아봐야 알 수 있다"고 알려졌다.
경찰에 연행된 장 씨는 “오르막을 오르려다 액셀을 잘못 밟은 것 같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사고 직후 운전자 장씨는 차에서 내려 “이가 아파서 치과에서 치료를 받았다. 정신이 없어서 앞을 제대로 못 봤다”고 횡설수설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서울 강남경찰서는 장씨를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