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대전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오는 10월 21일(토)부터 10월 22일(일)까지 2일간,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4차 산업혁명 NEW 수학으로 디자인하다’라는 주제로 「2017 대전수학축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축전은 오는 10월 21일(토) 09:30 관악연주로 시작되는 개막식을 비롯해, 수학체험전, 수학경진대회, 수학이벤트, All Day MATH 등 다채로운 전시․체험프로그램 및 공연이 진행된다.
특히, 수학체험전은 올해 9회째로 4차 산업혁명과 수학, 수학적 개념 및 원리라는 두 주제로 나누어 50개(초 13팀, 중 20팀, 고 17팀) 체험부스를 마련했으며, 수학으로 삶을 디자인하는 새로운 시대에 발맞춰 학생과 학부모들이 다양한 조작활동과 체험활동을 하고 수학에 대한 친밀도와 흥미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수학경진대회(21일)’에서는 예선을 통해 선발된 초, 중, 고등학교 각 8팀이 수학적 원리를 이용해 미래학교 만들기, 미래 경기장 만들기, 미래도시 만들기 등의 주제로 수학 구조물을 제작하고, 대전컨벤션센터 1층 중앙 로비에 전시(22일)할 예정이다.
‘수학이벤트’행사로 생활 속 수학 사진전과 수학 시화전, 수학체험전 미리보기, 응답하라 수학체험전 등의 전시 행사가 마련되어 수학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며 수학에 대한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느끼고 수학에 대한 거리감을 줄이는 기회를 가질 예정이다.
아울러, ‘All Day MATH’에서는 수학마술, 학생수학동아리 탐구발표대회, 초등수학클리닉, 수학교사들이 참여하는 수학 Talkafe*를 운영할 예정이다. 하루 종일 수학으로 즐거운 하루를 보내자는 의도로 기획된 행사로 대전수학축전에 방문한 모두가 수학을 즐길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될 것이다.
대전교육청 설동호 교육감은 “2017 대전수학축전은 학생, 교사, 학부모 등의 교육공동체가 다양한 수학적 체험을 통해 수학에 대한 즐거움과 유용성을 나누는 장이 될 것이며, 아울러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서 수학으로 새로운 미래사회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역량을 기르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