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김포시는 오는 24일 오후 2시부터 2016 을지연습과 연계한 제402차 민방공 대피훈련이 20분간 실시된다고 전했다.
이날 훈련은 적 공습상황을 가정해 경보발령(차량통제 5분), 대피, 교육순으로 진행되며, 특히 IT시대에 걸맞은 스마트 훈련을 위해 『훈련참여 인증샷』, 『대피소 고(GO!!)훈련』 등 참여자 중심의 능동적 훈련으로 진행된다.
『훈련참여 인증샷』은 생업에 종사하는 민방위대원들의 자율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훈련 당일 ‘16년도 교육 미참석 민방위 대원이 대피장소에서 민방위 대피소 안내표지판을 배경으로 인증샷(당일 14:00~14:20분 사이 촬영만 인정)을 찍고 김포시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간단한 확인절차 후 민방위 교육 자율참가를 인정해주는 제도다.
『대피소 고(GO!!)훈련』은 최근 유행하는 게임처럼 스마트폰에 미리『안전디딤돌 앱』을 설치하고, 본인의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대피소를 검색해 지도서비스에 따라 대피하는 훈련이다.
시는 이와같이 특색있는 훈련참여 방법은 딱딱하고 수동적인 민방공 대피훈련을 참여자 중심의 스마트 훈련으로 바꾸기 위한 아이디어 정책으로 시민들과 민방위대원의 호응에 따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