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 연결의 기적, 고흥~여수 5대 교량 개통
전라남도 고흥군과 여수시를 잇는 5개의 대형 다리와 연결 도로가 2020년 완전 개통됐다.
이 구간은 기존 84km를 돌아가야 했지만, 다리 개통으로 이동 거리가 30km로 줄고 소요 시간은 5~10분 내외로 단축됐다.
공사에는 16년과 5000억 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됐으며, 폭풍우와 거센 물살 속에서 현대 토목 기술의 정수가 구현됐다.
도로 개통으로 ...

인천 강화군은 민선 6기 민원행정의 목표인 ‘고객만족 행정’ 실현을 위해 민원처리기간 60% 단축을 위한 담금질을 시작했다.
군은 지난해 민원서류의 처리기간 단축을 위해 전 행정력을 기울인 결과 처리기간을 55% 단축한 바 있다. 하지만, 잦은 보완으로 인해 군민들의 체감도가 떨어지고 있어 군은 이에 대한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지난해 12월부터 올 5월까지 6개월 간 민원대행업체를 통해 접수된 민원서류를 분석한 결과, 취하나 반려가되는 원인으로 법적기준 미비, 허가조건 미이행, 보완기간 내 보완서류 미제출로 나타났다.
미비한 민원서류 접수는 결국 민원 취하로 이어져 행정력과 예산 낭비뿐만 아니라 주민 불만으로 나타나고 있다. 군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민원 접수 시 적법성 검토 체크리스트를 활용하는 ‘사전점검표(허가 매뉴얼) 제도’를 시행하여 서류미비로 인한 보완 및 반려 등 민원발생사항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복합민원서류에 대하여는 매일 아침 근무시간 전에 실무종합심의회를 실시하여 내실 있는 민원행정 운영으로 민원처리기간 단축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또한, 군은 상·하반기에 걸쳐 민원대행업체의 업무처리 신속성·정확성 등을 평가하여 우수업체에 대해서는 연말 표창, 모범업체 간판 제작 부착, 언론 홍보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군민들이 우수 민원대행업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업체 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는 등 실질적인 민원처리기간을 단축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