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조선 어촌마을 부부에게 ‘사랑법’을 묻다
  • 문기헌
  • 등록 2015-10-20 16:28:50

기사수정

조선시대 충남 홍성의 어촌마을에서 문학으로 소통하던 한 부부의 아름다운 이야기가 기호유학 인문마당 무대에 오른다.

충남도가 주최하고 충남역사문화연구원이 주관하는 올해 세 번째 ‘기호유학 인문마당’이 오는 24일 오후 4시 30분 홍성 안회당에서 열린다.

인문학 특강과 국악공연으로 이뤄진 이번 행사에서는 충남대 충청문화연구소 문희순 연구원(문학박사)이 특강을 가진 뒤, 여성농악단으로 유명한 ‘연희단 팔산대’가 화려한 무대를 선사한다.

문희순 연구원은 ‘조선시대 홍성 어느 부부의 삶’을 주제로, 1600년대 지금의 홍성군 갈산면 오두리에서 바둑과 산책, 차와 술을 즐기고, 낙조를 바라보며 시를 창작하며 살았던 김성달(1642∼1696)·이옥재(1643∼1690) 부부의 삶을 담담하게 전한다.

“다시 태어나도 부부가 되자”고 맹서했던 부부에게는 아홉 자녀가 있었는데, 이들 모두 시인이 될 정도로 부부의 문학적 감수성과 사랑은 남달랐다.
  훗날 부부의 시는 ‘안동세고(安東世稿)’로, 자녀들의 시는 ‘연주록(聯珠錄)’이라는 제목의 시집으로 각각 묶여 현세에까지 전해 내려오게 된다.

조선후기 문학평론가 이규경은 김성달·이옥재 부부의 이 같은 가족문화를 “우리나라 역사에서 일찍이 없었던 일”로 평가하기도 했다.

특강에 이은 연희단 팔산대의 공연은 ‘여민락-백성과 더불어 즐기다’를 주제로, 팔산북춤과 창극, 판굿, 구정놀이 등이 펼쳐지며, 공연의 대미는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대동놀이로 장식한다.

이번 행사가 열리는 홍성 안회당은 조선시대 홍주목사가 행정을 집행하는 사무실로 사용하던 곳으로, 1870년(고종 7) 흥선대원군으로부터 ‘안회당(安懷堂)’ 편액을 하사받았다.

안희당은 논어의 ‘노자안지 소자회지(老者安之 小者懷之)’에서 인용한 것으로, ‘노인들과 젊은 사람 모두를 위한 정사’를 펼치겠다는 의미다.

도 관계자는 “기호유학 인문마당은 충청 유교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이를 충남의 역사문화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행사로, 애호가들이 형성될 정도로 인기가 높다”며 도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기호유학 인문마당은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내용은 도 문화재과(☎ 041-635-3917)나 충남역사문화연구원 문화사업팀(☎ 041-840-5099)로 문의하면 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중구자원봉사센터 중구재능나눔연합봉사단, 제4·5대 회장 이·취임식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사)울산중구자원봉사센터(이사장 신현석) 소속 중구재능나눔연합봉사단(회장 김영숙)이 지난 1월 29일(목) 오후 6시 중앙동 행정복지센터 3층 민방위교육장에서 제4·5대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박경흠 중구의회 의장, 이성룡 울산시의회 의장, 재능나눔연합봉사단 회원 등 80여 .
  2. 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에 이웃돕기 라면 후원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이사장 홍정순)이 1월 30일 오전 11시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정숙)을 찾아 설맞이 이웃돕기 라면 100묶음을 전달했다. 이번 전달식에는 이정숙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장과 홍정순 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 이사장 등 6명이 참석했다. 해당 후원 물품은 울산중구종합사...
  3. 중구,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월 6일 오후 3시 중구청 소회의실에서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를 개최했다. 중구 사례결정위원회는 「아동복지법」에 따라 보호 대상 아동에 대한 보호조치 및 지원 방안을 심의·의결하는 기구로, 중구청 관계 공무원과 변호사, 경찰,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등 6명으로 구성돼 있다. .
  4. 울산동구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사업 수료 울산동구청소년센터    [뉴스21일간=임정훈 ]    울산광역시동구청소년센터(센터장 이미영)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현대해상과 사단법인 점프가 함께하는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최근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중도입국 및 외국인 가정, 북한이탈주민 가...
  5.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 개최 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사)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이사장 이순자)는 2월 7일(토)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자원봉사 문화 확산을 위해「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이번 발대식은 반려동물봉사단의 공식 출범을 알리고 활동 방향과 역할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반려동물 동반 봉사활동에 앞서 사전 안전교..
  6. 동구, 빈집 사업장 선제적 집중 관리 추진 [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도심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장기간 방치된 빈집을 비롯해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주민 쉼터에 대한 현장 관리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동구는 올해 예산 1,000만 원을 들여 방치된 빈집에 대한 긴급 보수 및 환경 정비와 더불어, 그동안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쉼터 등 9...
  7. 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 모집 울산동구여성새로일하기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는 지역 여성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 전문적인 직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 모집하는 직업교육훈련은 ▲호텔 룸메이드 ▲가사 관리사 ▲산업안전 전문 인력 양성과정 등 총 3개 과정으로, 과정당...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