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은 민원인의 편리하고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안내하는 ‘민원안내 도우미’제도를 시행해 호응을 얻고 있다.
‘민원안내 도우미’는 민원실 팀장 5명이 요일별로 민원인을 안내하는 제도로 민원접수나 제증명 발급 안내는 물론 업무부서 안내까지 돕고 있어 신뢰 받는 행정서비스를 구현하고 있다.
또한, 복합민원의 경우 부서들을 직접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벗어나 관련부서와 연계, 구비서류 등 절차를 직접 안내해 민원실 방문만으로 해결하도록 돕고 있다.
세금업무가 궁금해 찾았다는 한 민원인은 “처리부서도 모르고 처리절차도 몰라 걱정했다”며 “편안하고 신속하게 안내해줘 고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