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유영록 김포시장은 지난 17일 김포시보건소에 설치된 메르스확산방지 비상대책본부를 방문해 일일추진상황을 체크했다.
이 자리에서 유시장은 관계자들에게 현 상황에 대한 위기의식을 갖고 시민들이 유언비어에 현혹되지 않도록 정확히 이해를 시키도록 하고, 아파트 등에 대한 철저한 방역으로 시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메르스확산 방지에 철저를 기할 것을 당부했다.
18일 현재 김포시 메르스 관리현황은 확진자 3명, 밀접접촉 관리자 (자가 등)․능동감시자 116명, 해제자 86명이다.
이는 그동안 자가 격리 대상자가 아무 이상이 없고 정상이기 때문이며 안정을 찾는 분위기다.
그러나 아직까지 밀접접촉 격리자가 있어 모두 해제자로 될 때까지 긴장을 풀지 말고 메르스 확산방지에 충력 기울이기로 했다.
또한 대책본부에서는 아파트 현관, 복도, 엘리베이터 등에 대한 살균소독을 강화하는 한편, 다중이용시설 및 학교 등에는 자체 방역소독을 강화하도록 대시민 홍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