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미래세대의 비전을 키우다: 우정초등학교, '평화통일 퀴즈대회' 성황리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민족통일 울산시협의회(회장 이정민)는 2025년 11월 14일(금) 오전 10시, 울산 우정초등학교 승죽관에서 5·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평화통일 퀴즈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미래 통일 주역인 학생들에게 올바른 통일관과 역사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마련된 이번 대회에는 이정민 회장과 이학박사 박성배...
청양군은 고품질 청양마늘 생산을 위한 후기생육관리를 당부하고 나섰다.
군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마늘의 본격적인 수확 철을 앞두고 마늘의 구가 비대해지는 5월부터 6월 장마가 오기 전까지 마늘밭 수분관리와 마늘종 제거를 통해 수확량을 높일 수 있다.
먼저 토양이 건조할 경우 뿌리가 양분을 흡수할 수 없으므로 이동식 스프링클러 등을 이용해 10일 간격으로 2~3회 물대기를 해준다. 다만, 토양에 수분이 지나치게 많으면 마늘 병해가 많아져 수량이 줄어들 수 있으므로 배수로 정비에도 신경을 써야 된다.
또 마늘종이 올라오는 시기는 마늘 구가 비대하는 시기와 일치하는데, 마늘종은 가능한 빨리 제거해야(마늘종 발생 20일 이내) 수확량이 증가한다.
만약 마늘종을 제거하지 않고 그대로 재배하면 마늘 구가 제대로 비대하지 못해 수량이 떨어질 뿐 아니라 수확시기가 늦기 때문에 열구(갈라지거나 벌어짐)발생으로 상품가치가 떨어지게 된다.
마늘종 제거방법은 뽑지 말고 절단용 도구를 이용해 잘라주는 것이 병해발생 감소나 수량증가, 노력절감 측면에서 유리하다.
한편,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운곡면 일원에 청양 마늘생산단지를 조성해 마늘 토양관리, 우량종구 확보, 마늘 생산과정 기계화, 수확마늘 저장관리 등 고품질 청양마늘생산을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