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김포시(시장 유영록)는 4월 1일 김포아트홀에서 군에서 시로 승격된 지 17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제17회 김포시민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국회의원, 시의원, 기관장 등 500여명이 참석해 기념했다.
식전행사에서는 우리나라가 광복에 이어 분단된 지 70주년이 되는 해인 만큼“평화와 통일”을 주제로 한 ‘노나메기’의 풍물공연과 이태리․독일 등에서 유학을마친 전문 연주가 그룹 ‘솔리스텐’의 “그리운 금강산” 등 웅장하고 조화로운 합창이 펼쳐져 기념식을 빛냈다.
또한 기념식에서는 김포시문화상과 경기도민상, 시정ㆍ의정발전 유공자 등 지역을 위해 묵묵히 헌신・봉사해온 시민 50명에 대한 시상이 있었다.
유영록 시장은 기념사를 통해남북분단의 최일선 현장인 우리시에서 광복절에 평화의 도시를 선포함으로써 향후 평화통일시대를 대비해 남북교류의 전진기지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조속한 평화․통일도시 조성을 위해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