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안전보안관, 심폐소생술 교육 체험 및 화재예방 캠페인 실시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구청장 김종훈)는 동구 안전보안관(대표 고이곤)과 함께 11월 6일 오전 10시 전하2동 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동구생활안전체험센터의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체험하고 동울산종합시장 일원에서 동절기 대비 화재예방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동구는 동절기 급성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높...
의정부시보건소는 폐렴구균으로 인한 패혈증, 수막염 등을 예방하여 질병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65세 이상 어르신(1950년생)을 대상으로 노인 폐렴구균 예방접종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폐렴구균 백신은 23가 다당질 백신과 13가 단백결합 백신이 있으며, 두 가지 백신 모두 침습성 폐렴구균 감염증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3가 다당질 백신의 경우 폐렴구균 폐렴에 대한 예방효과는 연구결과가 일관되지는 않으나 침습성 폐렴구균 감염증에 대한 효능은 50~80%정도이며, 단백결합 백신에는 없는 11가지 혈청형에 대한 질병을 추가로 예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전 세계적으로 30년 이상 사용되어 안전성이 검증되어 노인 폐렴구균 예방접종사업의 대상 백신으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13가 단백결합 백신은 소아에서의 폐렴 예방효과는 검증되었으나 ‘다당질 백신’에 비해 고가이며, 현재 성인에게 투여하였을 때 예방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대규모 임상 시험이 진행 중에 있다.
예방접종의 실시기준 및 방법에 의한 폐렴구균 실시대상 등은 다음과 같다.
○ 접종대상
-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접종할 것을 권장한다.
○ 표준접종시기
- 65세 이후에 1회 접종한다. 단, 65세 이전에 23가 다당질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은 마지막 접종일로부터 5년 경과 후 1회 접종한다.
※ 65세 이후 23가 다당질백신으로 접종받은 경우 이력이 있는 경우 추가접종 불필요.
※ 과거 13가 단백결합백신을 접종받은 경우 (최소)8주가 지난 후 보건소 방문해 다당질 백신 접종가능.
신성희 의정부시보건소장은 “폐렴구균 예방접종의 접종을 원하시는 경우 보건소를 통해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무료로 접종하실 수 있으며, 예방접종시 접종자의 건강상태, 질병유무 등에 따라 접종방법 등에 대한 의학적 판단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65세 이상 어르신 중 면역저하자 등 일부 기저질환자의 경우에는 가급적 보건소 방문 전에 담당주치의와 상담 후 접종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 이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