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
광주시4-H연합회(회장 김주현)와 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학진)는 지난 13일 4-H과제교육의 일환으로 점차 사라져가는 4-H표지석을 정비하는데 두손을 걷어부쳤다.
이날 34도를 넘는 폭염의 날씨에도 불구하고 제초작업과 환경 정화 활동을 했다.
4-H연합회는 4-H자율 활동의 일환으로 표지석 찾기 사전 조사를 실시한 결과, 현재 광주시 관내에 남아 있는 4-H 표지석은 총 5개로 초월읍 2개, 퇴촌면 2개 남종면 1개가 자리 잡고 있다.
4-H회는 경기도 화성에서 1947년 4-H가 시작된 발상지로 농촌 청소년의 건전한 여가활동을 지원하고, 미래농업을 이끌어 갈 수 있는 후계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다.
앞으로 회원들은 선배들의 4-H정신을 계승하여, 4-H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지덕노체’의 4-H이념과 ‘좋은 것은 더욱 좋게, 실천으로 배우자’는 4-H금언으로 4-H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