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
“LTE로 행복한 삶을 가꾸는 창의 백의 교육”을 추구하는 백의초등학교(교장 안승순)는 7월 18일(목) 백의늘품관에서 전교생과 교육가족을 대상으로 한 2013 교내학교스포츠 클럽리그전 줄넘기대회를 실시하였다.
줄넘기대회는 연천교육지원청의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를 위해 후원된 행사의 일환으로 개인별 맞춤형 체력 증진 시스템 구축으로 평생체육의 기틀을 마련하고, 학생 기초체력 향상으로 줄넘기 실력을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대회 종목은 개인줄넘기, 2인 짝줄넘기, 5인이상 단체줄넘기, 개인 8자 마라톤, 가족줄넘기, 각종목 내가최고야! 등의 종목으로 진행하였다.
학교스포츠클럽리그전 줄넘기대회는 명칭에 걸맞게 리그전 형식으로 진행되었기에 그 긴장감이 더했다.
이 대회에 참가한 6학년 김00 학생은 “줄넘기 종목이 이렇게 다양하게 있는지 몰랐으며 실제로 해보니까 운동도 많이 되고 친구들과 함께 하니까 더욱 재미있었고, 리그전 형식으로 하다보니 더 스릴있었다.”고 하였다.
이제 학교생활에 적응하고, 한 학기를 마무리하는 1학년 000도 깡충깡충 줄넘기를 하면서 “저도 이제는 줄넘기 잘 할 수 있어요!” 상품을 받은 소감을 말하였다.
백의초 교장 안승순은 “이번 줄넘기대회를 통해 협동과 배려의 마음을 더 키우고 꾸준히 몸과 마음을 단련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