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불우이웃을 향한 따뜻한 관심과 온정이 계속 전해지고 있다.
광주시 오포읍 새마을부녀회에서는 지난 5월 3일과 6월 28일에 『오포읍민 알뜰벼룩시장및 사랑의 바자회』를 개최하고, 그 수익금으로 17일 오전에 조억동 광주시장을 방문해 불우이웃돕기 성금 200만원을 기탁했다.
또한, 16일에는 주식회사 지안우드(대표 서영배)에서는 곤지암읍사무소를방문하여 백미 10kg 77포(200만원 상당)를 전달했다.
평소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위하여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는 주식회사 지안우드는 지난 설에도 백미 150포(10kg, 390만원상당)와 관내 저소득가정 자녀에게 장학금 325만원을 후원한 바 있으며, 향후 장학금 및 이웃돕기 성금으로 매년 1,000만원씩 기탁할 계획임을 밝혔다.
조 시장은 “어려운 이웃을 돕고자하는 마음들로 인해 광주시가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하고 있다.”며 기부문화 확산을 위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주길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