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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안군 동일고속 접대비까지 요구했었다
  • 옥대욱
  • 등록 2012-07-11 00: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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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안지역 농어촌버스를 운행하는 동일익스프레스(이하 동일고속)가 최근 접대비, 긴급자금 등 28억원에 달하는 추가 지원금을 요구한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다. 함안군이 지원불가 결정을 내렸지만 관련업계는 “원가 부풀리기로 세비를 받아내려는 꼼수”라며 강하게 비난하고 있다.
지난 5월 말 동일고속은 당초 함안군의 재정지원금에 불만을 갖고 손실금이라며 추가 지원을 요구했다. 이들이 요구한 추가지원금은 접대비, 관리직차량보험료, 퇴직금충당금 등으로 지난 2008년부터 2011년까지 4년간 18억 8000여만원이다. 또 경영난을 이유로 긴급자금 10억원을 요구, 총 28억 여원을 신청했다.

함안군은 지난달 운송원가와 관련이 없다는 이유로 불가결정을 내렸다.
9일 경제교통과 관계자는 “연구용역에서 책정된 운송원가보다 많이 지급해 왔는데도 과도하게 추가지원금을 요구했다”며 “접대비 등 추가 지원내역은 운송원가로 볼 수 없어 불가 결정했다”고 말했다.

군이 동일고속 측에 재정지원금과 벽지손실금, 유가보조금 명목으로 지원한 금액은 2008년 15억여원, 2009년 18억여원, 2010년 23억여원, 2011년 25억 여원 등으로 한해 많게는 26%를 인상해 왔다.

함안군은 최근 유령직원 논란 등 원가부풀리기 의혹(본보 7월 5, 6일자 4면 보도)이 일자 오는 13일까지 직원수, 차량대수 등 근거자료를 동일고속에 요청한 상태다. 군 관계자는 “자료를 검토한 뒤 잘못된 지원금 지출에 대해서는 바로 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함안군이 추가지원에 대해 불가통보를 내렸지만 관련업계는 “전형적인 세비 빼먹기”라며 동일고속을 비난하고 있다.

공공운수 노조 관계자는 “동일측이 함안군 농어촌 버스 독점지위를 이용해 배째라식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공공서비스 회사가 접대비를 지자체에 달라는 것은 상식에 어긋한 행위”라고 덧붙였다.

진주지역 시내버스 관계자는 “경영자가 책임져야 할 경비를 요구하는 것은 세금을 빼먹자는 것”이라며 “수년간 대중교통을 운영한 회사가 이런 요구를 하는 것 자체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추가지원을 요구한 동일고속은 2010년 6000만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이들은 추가지원이 없을 경우 현행 단일요금제(거리 상관없이 동일 요금적용)를 거리비례요금제(먼 거리 일수록 추가요금 적용)로 변경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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