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남원시 보건소(소장 최태성)에서는 1층 옥상에 기후변화대응 온실가스 감축 및 에너지 절감을 위한 옥상녹화사업을 추진하여 탄소흡수원 확보는 물론 누구나 찾고싶은 건강한 녹색 소통의 장으로 탈바꿈시켜 그린시티를 추구하기 위해 금번에 총 2억원(국비1억과 지방비1억원)을 투자하여 시민휴식공간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곳 휴식공간에는 자연과 어울려 질수 있도록 소통의 공간, 치유의 공간, 사색의 공간으로 배치하였으며 소통의 공간은 옥상정원으로의 진입과 함께 계절감을 느낄 수 있는 식재로 색채적 청량감을 부여하였고, 치유의 공간은 풍욕을 겸비한 자연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중정 형태로 식재를 배치, 사색의 공간은 파고라를 설치하여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보건소는 2011년도에 사업비 6억7천만원을 투입하여 낡고 노후화된 건물공간을 리모델링하는데, 특히 예방접종실, 모유수유실, 어린이놀이터 공간에는 아토피를 예방 할 수 있도록 편백나무로 마감재를 사용하여 보건소를 찾는 시민들로부터 칭송을 받고 있다.
남원시 보건소에서는 이후에도 연차적으로 시민을 위해 편익시설 등을 보완하여 지역사회 내 진료와 휴식개념의 전천후 보건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 남원시청 보건소 김성호 063-620-7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