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호텔 화재 유가족, 경기도·국가 상대로 손배소…“소방 대응 부실, 국가 책임 있다”
지난해 8월 7명이 숨진 부천 호텔 화재 참사의 유가족들이 경기도와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소송에는 숨진 5명의 유족 16명이 참여했으며, 피고는 호텔 관계자 4명, 경기도, 국가다.유족 측은 소방의 대응 미흡으로 인명 피해가 커졌다며, 경기도가 소방의 지휘·감독 책임을 다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특히 고가사다리차를 ...
울산동구치매안심센터, 치매안심가맹점 4개소 추가 지정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치매안심센터(센터장 박수환)는 치매 환자와 가족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관내 치매 안심 가맹점 4개소를 추가 지정했다. 치매 안심 가맹점은 약국, 미용실, 카페 등 지역 주민의 생활과 밀접한 업소로, 종사자 대상 치매 파트너 교육을 통해 치매에 대한 이해와 ...
보령시보건소(소장 박승욱)는 가을철에 많이 발생하고 있는 발열성질환 중 신증후군출혈열예방을 위해 지난 18일부터 오는 8월말까지 무료예방접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신증후군출혈열은 주로 늦가을 10~11월에 환자발생이 급격히 증가하므로 예방접종을 8월말까지 접종해야 면역력이 형성된다.
무료예방접종대상은 야외활동이 빈번한 취약계층으로 기초생활수급권자, 1㏊이하농업 종사자, 공공근로자, 2011년도 2차 접종자이며 접종방법은 1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 후 12개월 뒤에 추가 1회 접종으로 3회 접종하면 재접종 할 필요는 없다.
예방접종은 시 보건소(평일 09:00~15:00)를 비롯해 보건지소(매주목요일 09:00~15:00) 예방접종실을 방문하면 접종이 가능하며, 유료예방접종 희망자는 1회 접종 시 8,500원 부담하면 예방접종을 할 수 있다.
신증후군출혈열 감염경로는 한타바이러스 병원균으로 감염된 설치류(등줄쥐, 집쥐)의 타액, 소변, 분변이 공기 중 건조되어 비말형태로 사람 호흡기 와 상처를 통해 감염되는 3군 법정 감염병으로 잠복기는 보통 2~3주 정도이며,갑작스런 발열, 출혈경향, 요통, 신부전이 특징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신증후군출혈열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기 위해 감염병 노출이 높은 고위험군에 대하여 적기예방접종 실시와 자가 관리할 수 있도록 교육 홍보에 힘써 감염병 조기 차단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