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별화된 취업박람회로 구인?구직자 100%만족
경기도 고양시(시장 최성)는 지난해 일자리 창출과 관련하여 행정력을 집중한 결과 통계청에서 발표한 경기도 경제활동상태에서 고용률은 13단계 상승한 10위, 실업률은 11단계 상승한 8위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4월 26일 일산동구 마두동 KT고양지사에 위치한 고양시 일자리센터에서 「2012 고양시 우수기업 현장채용의 날」 행사를 성황리에 마쳤다.
이 날 행사는 에이스메디칼외 22개의 구인업체와 구직자 등 많은 인원이 참석한 가운데 당초 예정된 행사시간을 훨씬 초과한 가운데 구인업체 면접관들의 열띤 면접이 진행되어 90여 명이 합격통보를 받았다.
시 일자리센터는 구직자들에게 행사에 대한 사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전화 안내, 민원인 왕래가 많은 구청과 동 주민센터, 전철역, 버스쉘터, 아파트게시판, 시정홍보TV, 언론지, 교통정보 방송 등 다양한 홍보매체를 통한 적극적인 홍보를 실시하여 많은 구직자들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 또한 청?장년 구직자들에게 구인업체가 요구하는 준비사항을 홍보팜프렛과 홈페이지를 통하여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준 결과이다.
행사장에는 기업정보에 관한 실질적인 정보들이 담긴 안내책자와 업체 사진등을 포함한 상세채용정보를 비치하였고, 상담사들을 배치해 미처 이력서를 준비하지 못한 구직자들이 현장에서 이력서를 작성하거나 보완을 통해 면접을 볼 수 있도록 이력서 클리닉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원하였다. 또한 구직자들이 면접과 관련한 긴장을 해소시키기 위하여 행사장 1층에 무료 커피와 휴게실을 제공하는 등 구직자들에게 최상의 편의를 제공하였다.
‘2012 고양시 우수기업 현장채용의 날’참여했던 청년취업예정자인 20대 박OO씨는 “현장채용경험을 통하여 관내의 기업정보도 파악하고 실제로 면접을 통한 취업기회를 가질 수 있는 프로그램이어서 매우 유익했으며 이번기회에 취업이 되지 않더라도 추후에 다시 참여할 계획이라며 이러한 채용마당을 마련해준 고양시 관계자들에게 감사를 드린다”며 참여 소감을 밝혔다.
구인업체로 참여한 인사담당자들 또한 “채용행사를 통한 직원채용에는 한계가 있다는 인식을 갖고 있었지만 이번 고양시에서 열린 채용행사에는 다른 자치단체의 1회성 행사와 비교가 안될 만큼 차별화 전략이 유효했다면서 당초 채용예정인원보다 더 많은 인원을 채용할 계획이며 앞으로도 고양시에서 개최되는 채용행사에는 꼭 참석하고 싶다”고 입을 모았다.
이 날 고양시에서 열린 행사장에는 경기도, 노동부고양지청, 제대군인지원센터, 파주시, 상공회의소, 직업학교 등 유관기관들의 적극적인 벤치마킹도 눈에 띄었다. 기존의 형식적인 구인구직 박람회의 관행을 깨고 실질적인 채용이 가능한 우수업체의 관계자들이 참여하여 구인업체와 구직자가 동시에 만족하는 Win-Win전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행사를 주최한 최성 고양시장은 “앞으로도 ‘고양시 우수기업 현장채용 행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고양시에 거주하고 있는 우수한 인재들이 좋은 기업에 취업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시의 모든 역량과 지혜를 ‘일자리 창출’에 올인 할 것”이라며 행사 주최 소감과 향후 발전계획을 밝혔다.
보도자료 제공 : 민생경제국 일자리창출과(팀장 윤건상 ☎ 8075-3661)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