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시장 김철민)는 경제회복과 일자리창출을 위해 기업애로 해결을 시정의 최대 핵심과제로 추진한다. 안산스마트허브와 반월도금 지방산업단지 및 관내 기업체의 기업애로 해소를 위해 기업현장에서 생생하게 듣고 기업인들과 머리를 맞대어 해법을 찾고 해결하는 ‘안산 기업SOS 이동시장실’이 4월 12일부터 재가동했다.
매주 목요일 2개 기업체를 방문하여 기업애로를 해결해온 기업SOS 이동시장실이 재개됨에 따라 기업애로 해소를 위한 기업 현장 방문 시스템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2월 상록구 장하동에 소재하고 있는 (주)휴렉스와 원후마을 기업인협의회, 단원구 성곡동에 소재하고 있는 (주)비츠로테크와 현진제업(주)에서 간담회를 가진 것을 시작으로 출범해 총선으로 잠시 중단되었으나, 4월 12일 안산스마트허브에 소재한 삼화페인트공업(주)과 광동케미칼(주), 4월 19일 삼목강업(주)와 (주)경인정밀기계를 방문해 기업애로 현장 간담회를 개최한다.
기업SOS 이동시장실이 다시 운영됨으로써 안산시의 기업SOS시스템은 온 오프라인 소통체계와 기업SOS지원단 운영 확대 및 다양한 시책으로 최적의 기업 환경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구축된 U-기업애로 SOS시스템이 풀로 가동하게 됐다.
가. 『기업 현장 방문』시스템 : 기업SOS 이동시장실
- 기 능 : 기업애로 현장청취 및 해결방안 도출회의
나. 『온라인 기업애로 접수』시스템 : 안산 기업SOS넷
- 기 능 : 기업애로 신청 및 기업 영상홍보물 게시
다. 『온 오프라인 기업애로 발굴』시스템 : 애로 사전조사 및 기업SOS넷 안내
- 기 능 : 기업애로 서면 및 온라인 접수
라. 『기업애로 해결방안 토론 및 대안 제시』시스템 : 기업SOS지원단 운영
- 기 능 : 해소방안 도출 및 대안 제시
- 개 선 : 기업SOS넷 관리자 관리방법 마련
마. 『기업애로 처리 및 통보』시스템 : 기업현장기동반 운영
- 기 능 : 처리, 결과통보, 사후관리
- 개 선 : 기업애로 처리기한 명문화
바. 『기업애로 사례 분석 등 피드백』시스템 : 기업애로 추진상황 워크샵
- 기 능 : 법 제도 개선 등
사. 『경기도 기업SOS 지원단』네트워크 시스템
- 기 능 : 경기도 자금지원 안내 및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 지원 등
안산시는 금년 산업정책, 기업지원, 공장등록 및 건축관리, 안산스마트허브 기반시설 정비, MTV 지역 신축공장 건립 등으로 기업애로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김철민 시장은 기업애로 해소를 시정핵심과제로 선정 추진함과 동시에 모든 부서가 기업을 최우선으로 지원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도록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여러 기관 및 부서의 협의가 필요하거나, 법 제도적 한계에 있는 복합적인 기업애로에 대하여는 정승봉 부시장을 중심으로 한, 기업애로 긴급 쏠루션 회의를 소집해 영풍전자 신축공사장의 애로를 해결하였으며, 원후마을 기업인협의회와 반월도금 지방산업단지의 기업애로 해소 절차가 진행 중에 있는 등 안산시의 기업에 대한 행보를 보면, 가면 갈수록 더욱 완벽한 기업SOS시스템이 구축될 전망이다.
안산시 기업지원과 박옥만과장은 “금년초 기업애로 싹쓸이 도전을 위해 구축한 안산시의 기업SOS시스템은 탄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우리 시가 지향하는 기업SOS는 전국 최고에 도전하는 한편, 전국의 표준모델로 제시될 수 있도록 추진하는 것”이라며 야심찬 포부를 시사했다.
안산시의 U-기업애로 SOS시스템 운영과 긴급 솔루션 회의, 경기도 기업애로 현장 간담회 적극 유치 등 앞으로도 더욱 보강될 안산시의 기업SOS시스템은 경기도의 기업애로 제로화와 안산시의 기업애로 싹쓸이 시스템이 결합하여 전국의 표준모델이 될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