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마시고, 닦고, 바르고…까칠한 현미의 변신
  • sweet02
  • 등록 2012-03-08 11:31:00

기사수정
  • 쌀에 비해 단맛이 덜하고 거칠어 대중성에는 한계
건강에는 좋지만 거칠고 투박한 맛으로 식탁에서 외면 받던 현미가 새롭게 주목 받고 있다. 시작은 웰빙 열풍에서 출발했지만 현미가 뜨고 있는 영역은 단순히 밥에 그치지 않고 있다.

현미에는 몸에 좋은 각종 비타민과 단백질, 미네랄, 식이섬유 등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 22종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비만이나 고혈압, 당뇨병 등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다.

현미에 들어있는 옥타코사놀은 나쁜 콜레스테롤은 억제하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몸의 피로를 회복시켜주는 글리코겐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쌀에 비해 단맛이 덜하고 껍질 때문에 거칠어 먹기가 다소 불편하고 소화가 잘 되지 않아 대중성에는 다소 한계가 있었다.

현미의 풍부한 영양과 건강성분이 웰빙을 등에 업고 생활 전반에서 거리 좁히기에 나섰다.

유통업계에서는 현미를 원료로 활용한 다양한 제품들로 인기몰이에 한 몫을 하고 있다.

샘표 건강발효흑초 백년동안은 100% 통알곡 생현미를 정통 항아리 제조방식으로 유명한 일본 가고시마현의 3단계 자연발효공법으로 만들었다. 현미를 장기간 발효 숙성해 만든 흑초는 일반 과실식초보다 필수 아미노산이 5~10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해소와 칼슘 보급, 다이어트는 물론, 항암, 변비, 고혈압, 당뇨병 등 성인병에 대한 예방 효과도 매우 뛰어나다. 백년동안은 2009년 출시 이후 매년 매출이 급성장하며, 샘표의 효자상품으로 자리잡았다.

LG생활건강의 주방세제 세이프 발아현미는 발아현미 추출물을 사용한 친환경 세제다. 예부터 선조들이 쌀뜨물로 세안이나 설거지를 한 것에 착안해 개발했다. 식용 세정성분을 사용해 인체에 안전하며 헹굼이 바르고 쉬워 세정 성분이 남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발아현미라는 차별화된 천연성분과 인체안전성, 헹굼력, 고급스러운 제품 패키지 등으로 주부들 사이에 입소문이 퍼져 인기를 얻고 있다.

현미를 원료로 한 화장품도 있다. 애경의 클렌징 화장품 브랜드 ‘포인트(POINT)’에서 출시한 ‘라이스 발아현미(POINT rice 發芽玄米)’는 유기농 발아 현미가 주원료인 클렌징 제품이다. 이 제품은 경남 산청의 국내산 유기농 발아현미 추출물이 11.3~22.5% 가량 함유돼 피부 건강을 지켜주는 게 특징이다.

녹십초 아마존 나고파 샴푸는 특허기술인 발효현미를 주요 원료로 한방원액, 멘톨 등을 첨가해 민감한 두피 진정, 두발 영양 공급, 보습, 윤기 효과 및 비듬, 각질, 가려움증 제거 등에도 효과적이다.

식감이 딱딱해 먹기를 꺼리던 소비자들을 위해 개발된 밥솥도 각광을 받고 있다. 쿠쿠홈시스의 블랙펄은 소프트 현미 취사기능을 통해 밥솥이 저절로 현미 껍질을 터뜨려 그 안에 물기를 머금게 해 백미처럼 부드러운 식감을 내줘 밥맛은 물론 건강까지 챙길 수 있도록 하였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
  2. 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 배포 울산동구서부다함께돌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센터장 이안나)은 아동의 놀이 접근성을 높이고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체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을 제작·배포했다.      거점통합사업팀은 울산 동구 내 아동돌봄시설을 지원·연계하는 사업을 ...
  3. 동구청장, 생활 폐기물 수거 현장체험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김종훈 동구청장은 1월 9일 오전 6시 30분 방어동 일원에서 생활폐기물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주민들이 내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현장 체험을 했다.    김종훈 구청장은 이른 아침부터 쓰레기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1시간여 동안 방어동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방어진항 구간의 도로와 인도에 배출...
  4. 일산동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일산동행정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일산동행정복지센터는 1월 9일 오전 10시 기초생활수급자였던 모친이 생전에 도움을 받았던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동구주민인 손 모씨가 성금 100만원을 일산동에 기탁했다.      손 씨는 누수 전문업체를 운영하며 평소에도 지역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하는 등 꾸준한 나눔 활동을 실천...
  5.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6.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7. 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