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교육지원청(교육장 최응재)은 27일 부천시청 대강당에서 평화로운 학교문화 정착을 위한 지역공동체가 함께하는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결의대회 를 개최하고 시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권역별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이번 결의대회 및 권역별 가두 캠페인은 학교폭력예방 및 근절을 위해 부천교육지원청에서 그동안 전개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지역사회가 함께 학교폭력을 예방하고자 계획하게 되었으며
부천시장 부천시의회의장 국회의원 원미경찰서장과 학교담당경찰관 초 중 고등학교 교장 교사 학생 학부모 녹색어머니회 어머니폴리스 학부모보람교사 등 700여명이 참석하였다.
이 날 행사에서는 학교와 경찰이 유기적 관계를 맺고 상호 협력하여 부적응학생과 위기학생을 관심과 사랑으로 지도하는 학교폭력전담경찰관 에듀-캅 을 위촉하였다.
해당 학교장이 일제히 초 중 고등학교의 학교담당경찰관에게 해당 위촉장을 수여하고 명찰을 전달하며 학생들을 위해 협력하기로 다짐하는 흐뭇한 의식을 진행하였다.
학교담당경찰관의 역할은 학생 등 하교 시간 학교주변 및 취약지구 순찰 활동 학교폭력 예방 및 범죄예방교실 참여로 학교와 협력 관계 유지 책임감 있는 학교폭력 예방활동 적극 지원 등이다.
이 날 행사에서는 또한 학교폭력 추방을 위해 학생 학부모 학교 관계 기관의 역할을 정립하는 7개항의 결의문을 채택하고
원미 소사 오정구의 3개 권역별로 시장 교육장 시의장 국회의원 경찰서장 경찰관과 녹색어머니 어머니폴리스 학부모보람교사 교원 학생 부천교육지원청 장학진 등 500여명이 참가하는 시민홍보 가두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학교폭력 예방 권역별 가두 캠페인은 시청에서 출발하여 부천시민들에게 학교폭력 예방 홍보물 배부와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가정-학교-사회 연계 범시민 참여 실천 운동을 전개하였으며
학교폭력예방방법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작은 실천 부모가 발견할 수 있는 학교폭력의 징후 부모님의 역할 학교폭력 대처 방안 등이 수록된 학교폭력 예방 매뉴얼을 배부하였다.
최응재 교육장은 평소 아이 하나를 키우기 위해서는 마을 전체가 필요하다 는 외국 속담을 인용하며 학교폭력이 없는 행복한 부천교육을 위해 각 기관 및 사회단체 구성원의 공동 책임을 강조하고
평화로운 학교문화 정착을 위해 지역공동체가 함께 나서야 할 것 을 역설하였다.
행사에 참석한 김만수 부천시장은 격려사를 통해 학교폭력에 대한 지역사회의 걱정과 관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협력체제 구축에 앞장 서 주신 부천교육지원청에 감사드린다 며
부천시에서도 학교폭력 예방과 청소년 지원 관련 예산을 확대 편성하여 위기학생 지원과 학교폭력을 위한 협력에 앞장서겠다 고 밝혀 참석자들의 박수를 받았다.
이어 김관수 부천시의장과 송호림 원미경찰서장도 인사말을 통해 학교폭력 없는 행복한 부천교육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을 밝혔다.
부천교육지원청은 새로운 학기를 맞이하는 시점에 앞서 학교폭력 예방 및 결의대회를 개최함으로써
이후 학교폭력 사례가 한 건도 발생하지 않도록 지역공동체와 협력체제를 유지해 나갈 것이며 또한 유관기관과 함께 학생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교육환경에서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