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상록구(구청장 황하준)는 컴퓨터를 활용할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었던 경로당과 지역아동센터를 직접 찾아가서 컴퓨터 활용 교육을 실시하는 ‘찾아가는 정보화교육’ 신청을 받고 있다.
기존에 교육희망자가 동 미래경영센터의 컴퓨터교육장을 방문해서 교육을 받는 것과는 달리 경로당에 컴퓨터를 설치하고 강사가 직접 방문하여 교육을 실시하는 ‘실버누림 아이티(IT) 사랑방’과 지역아동센터에 컴퓨터를 설치하고 강사가 직접 방문하여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교육을 실시하는 ‘아이도움 아이티(IT) 공부방’은 지역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교육 종료 후에도 계속하여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랑의 드림PC를 보급하고 있어, 교육이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생활속에서 계속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실버누림 아이티(IT) 사랑방’은 경로당 어르신들과 비슷한 연배의 강사를 선정하여 컴퓨터 기초, 인터넷 검색, 이메일 보내기, 사진편집 등 어르신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으로 나이와 상관없이 얼마든지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교육의지를 높임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최대화하고, ‘아이도움 아이티(IT) 공부방’은 방과 후 지역아동센터에 모인 아이들에게 학교교육과 연계하여 컴퓨터 활용능력을 높일 수 있는 맞춤형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정보활용 격차를 해소하고 학교학습에도 기여하고 있다.
상록구는 이미 2009년부터 33개소 160명의 경로당 교육과, 42개소 226명의 지역아동센터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2011년 교육을 받은 한 어르신은 “경로당에서 찾아가는 정보화교육을 받은 이후로, 경로당 활동이 매우 활발해지고 관계도 돈독해져서 너무 좋다.”며 “컴퓨터를 켤 줄도 몰랐던 내가 이제는 메일도 보내고 사진까지 편집할 수 있게 된 것이 믿기지 않는다.”며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월부터 교육을 실시할 현재 상록구에서는 오는 1월 27일까지 경로당과 지역아동센터별로 교육신청을 받아 예정이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상록구 행정지원과(☎ 481-5304)로 문의하면 된다.
안산시 상록구 행정지원과 (이수애자) Tel : 031-481-5304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