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역기관별 구제역 초동 대응능력 배양과 경각심 고취
□ 전라북도는 구제역 발생 시 방역기관별 신속한 초동방역 능력을 배양하고 구제역 방역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기 위하여 우리도만의 ‘11년도 구제역 가상 방역훈련(CPX)을 ’11. 11. 18일 실시한다고 밝혔다.
□ 이번에 실시한 가상훈련은 지난 3월 마련한 ?방역체계개선 및 축산업 선진화 방안? 후속조치로 7월 전면 개정된 ‘구제역 긴급행동지침(SOP)'에 따라 초동방역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것으로 전라북도가 주관하여 정읍시 일원에서 구제역 발생을 가정하여 신고부터 시작하여 살처분 및 상황종료 시까지 각?시군, 축산위생연구소,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및 관련단체(협회)의 방역기관별 종합적인 대응태세를 점검하기 위한 것이었다.
○ 가상훈련의 중점사항은 ①의심축 신고 접수에 따른 초동 대응 및 방역 준비사항 점검 → ②환축 확인에 따른 긴급대응 → ③방역대책본부 가동 및 긴급방역기구 편성 배치 → ④통제초소 및 거점 소독장소 설치 운영 → ⑤살처분 및 사체 처리, 긴급 예방접종 및 소독 등 구제역 발생에서 처리까지 일련의 시나리오별 조치사항이다.
□ 전라북도는 이번 구제역 가상훈련을 통하여 각 방역기관별 협조체계를 구축하였고, 방역의식과 대응역량이 향상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히며, 축산농가도 철저한 예방접종 실시 등 차단방역에 자발적인 참여를 당부하였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