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시장 최성)는 2011년도 의료급여 신규 취득자 250명을 대상으로 지난 10월31일부터 2일간 관내 2개 구청 대회의실에서 의료급여 제도교육 및 이동 보건사업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올바른 의료급여 이용을 통하여 약물 오남용을 방지하고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보건복지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와 급여일수 연장승인, 선택병원제도 등 의료급여제도에 관한 설명과 이용에 따른 질문답변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시는 특히, 대부분의 의료급여 대상자들이 의료상식이 부족한 것에 착안해 대한약사회로부터 전문 강사를 초빙해 과다한 중복처방에 따른 약물 부작용 사례를 설명하며 약물오남용의 심각성을 알리는 시간도 배려했다.
또한, 보건소와의 연계로 교육 참가자들의 혈압과 당뇨체크 등의 기본검진과 건강 상담을 실시하는 등 찾아가는 보건사업도 함께 진행해 좋은 호응을 얻기도 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시는 의료급여 지원에 대한 이해와 정보부족으로 제때에 필요한 의료지원을 받지 못하거나 불이익을 당하는 등의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올바른 의료급여 이용으로 수급권자의 건강관리 능력 향상은 물론, 의료급여 재정안정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료 제공 : 시민복지국 복지정책과(담당자 김영임 ☎ 8075-3279)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