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이 직접 주민센터의 행정을 돕는 고양시 일산동구 백석2동‘일일민원실장제’가 큰 호응을 얻고 있다.백석2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고준열)는 지난 2009년 10월부터 이 제도를 운영하여 친근한 대민행정 서비스를 구현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이 제도는 주민자치위원들이 순번제로 주민센터에 출근하여 민원서류 발급절차를 안내하고 불편사항들을 체크하는 등 민원인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이웃들이 함께하는 이 제도가 딱딱한 관공서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민원인들의 만족도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특히, 주민자치위원들은 청소 등 주민센터 환경개선에도 적극 참여해 민원인들에게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동 주민센터를 방문한 김영미(49,여) 씨는 “주민센터에 올 때 마다 민원실장분들이 친절히 맞아주고 서류 작성도 꼼꼼하게 도와주셔서 큰 도움이 된다”며 “딱딱한 관공서의 분위기가 이분들 덕에 한결 부드럽고 밝아진 것 같다”고 말했다.
백석2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일일민원실장제도를 통해 주민 만족을 높이는 한편 현장의 의견 수렴을 통해 보다 친절하고 신속한 대민행정서비스를 실현한다는 목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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