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와 스위스 연방과학고등교육청은 제2차 한-스위스 과학기술공동위원회를 서울에서 개최하여 양국간 교육과학기술 협력방안을 논의할 수 있는 새로운 지평을 구축하였다.
양국은 최근 정부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과학기술정책을 중점적으로 소개하였고 제1차 과학기술공동위 이후 추진된 협력기반조성사업의 전반적인 현황을 심도있게 살펴보았다.
이번 제2차 공동위에서는 ① 양국 과학기술정책 소개, ② 제1차 과기공동위 이후 양국 협력활동 평가, ③ ‘10년 양국간 협력기반조성사업 과제 발표 ④ ‘11년 양국간 협력기반조성사업 추진방안 논의 .기관간 협력 활성화 방안 제안(NRF vs SNSF(스위스 과학재단))을 중점적으로 논의하였다
특히 현재 수행중인 한-스위스 협력기반조성사업에 대한 국내 연구자 대상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반적인 사업 참여 연구자의 사업수행 만족도가 높게 나왔으며, 우수한 연구 성과를 보이고 있는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공동연구 추진의 필요성이 다수 제기되었다.
이에 양국은 연구자 교류중심의 기존 모빌리티 사업을 연구중심의 공동연구 프토젝트로 전환하고, Energy, Environment, IT, Life sciences, Material sciences 5개 분야를 적극 지원하기로 합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양국은, 금년도 하반기 제2차 한-스위스 과학의 날을 스위스에서 개최하여 양측 전문가들이 직접적으로 수질관리(Water Management)분야에 대해 토의할 수 있는 논의의 장을 마련키로 합의하였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