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필립스전자’ 허위·과장 광고 ‘시정명령’
  • news2102
  • 등록 2009-04-29 16:23:00

기사수정
  • 한국피앤지VS 필립스전자, 독일 등 유럽법원에서도 다툼이 진행 중
 
필립스 전자의 자사 전동칫솔의 성능을 허위·과장광고에 대해 시정명령이 내려졌다.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백용호)는 자기가 제조·판매하고 있는 전동칫솔에 대하여 허위·과장 광고한 필립스전자(대표 김태영)에 대해 시정명령하였다고 밝혔다.
 
이번조사는 한국피앤지판매(유)의 신고에 따라 이루어졌다.
 
필립스전자는 "08.5월∼6월 기간동안 치과신문을 통해 자사의 전동칫솔 "소닉케어 플렉스 케어(Sonicare Flex care)"가 경쟁사업자의 전동칫솔 "오랄-비 트라이엄프(Oral-B Triumph)"보다 플라크(치태)를 효과적으로 제거한다고 광고했다.
 
필립스전자의 광고는 "Interproximal 부위 및 구강 전체에 붙어있는 프라그 바이오필름을 Oral B-Triumph보다 효과적으로 제거한다는 사실이 임상적으로 증명되었습니다"라는 내용이다.
 
이는 피심인과 경쟁사업자의 전동칫솔 중 어느 제품이 플라크를 더 잘 제거한다는 객관적 증거가 존재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피심인은 자사 제품의 우수성이 객관적으로 증명된 것처럼 광고하여 소비자를 오인하게 했다.
 
피심인과 경쟁사업자는 각각 서로 다른 외국 연구소의 임상자료를 근거로 자사 제품의 우수성을 주장하고 있는 실정으로, 양사의 임상실험결과에 대해서는 논란이 상존(독일 등 유럽법원에서도 다툼이 진행 중임)하며 어느 회사의 제품이 우수한지는 객관적으로 입증하기 곤란한 상황이다.
 
치아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이와 관련한 상품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제품 효과가 충분히 입증되지 않은 실험결과에 대하여 다툼이 있음에도 경쟁사 제품보다 더 성능이 우수한 것처럼 광고하는 행위를 시정조치 했다.
 
이번 공정위 시정조치는 앞으로 유사한 사례의 재발을 방지하고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소비 선택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민주콩고 동부 무력충돌 격화… 민간인 400명 이상 사망 콩고민주공화국(민주콩고)에서 정부군과 투치족 반군 M23 간의 충돌이 심화하면서 민간인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현지시간 11일 AP통신 등에 따르면, 남키부주 정부 대변인은 전날 발표한 성명에서 “주도 부카부와 우비라 인근 지역에서 413명 이상의 민간인이 숨졌다”고 밝혔다. 그는 사망자 가운데 여성과 어린이, 청년층이 다수 포함돼 ...
  2. 이스라엘, 가자지구 재건 비용 부담 검토… 미국 요구에 원칙적 동의 이스라엘 정부가 미국의 지속적인 압박에 따라 가자지구 재건 비용을 부담하기로 가닥을 잡았다고 현지 시각 12일 이스라엘 매체 와이넷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은 2년 가까이 이어진 군사작전으로 가자지구 전역에서 발생한 광범위한 파괴에 대해 이스라엘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요구해 왔다. 특히 공습과 지상 장비로 인한 건물 ..
  3. 박나래, 매니저 ‘갑질 논란’·불법 의료 의혹 확산 속 방송 중단 선언 개그우먼 박나래가 전 매니저들의 ‘갑질’ 폭로와 불법 의료행위 의혹이 동시에 불거지면서 방송 활동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유튜버 이진호는 지난 8일 라이브 방송을 통해 “박나래가 두 전 매니저에게 24시간 대기를 지시하고 술자리 준비, 심부름 등을 강요했다”고 주장했다. 이 과정에서 한 매니저가 박나래가 던진 와인잔에 ..
  4. 지역아동센터연합회 울산 동구지회 2025년 후원감사의 날 개최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지역아동센터 연합회 울산 동구지회(회장 신정화)는 12월 12일 오후 7시, 동구청 5층 중강당에서 2025년 후원감사의 날 음악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동구 소재 9개 지역아동센터는 오카리나, 우쿨렐레 등 악기 연주와 합창 등 아이들이 성장한 모습과 재능을 음악 발표를 통해 선보이며 더욱 뜻깊은 시간이 ...
  5. 동구 국공립 어린이집 연합회 보육 교직원 문화의 밤 행사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회장 이남숙)는 12월 12일 오후 6시 HD아트센터에서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문화의 밤’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울산 동구 국공립어린이집 14개소에 근무하는 보육 교직원들의 사기진작과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보육 교직원 등 150여 명이 참석해 ...
  6. 울산 동구 지역자활센터 자활근로 참여자 문화 행사 개최 동구지역자활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동구지역자활센터(센터장 김용식)는 12월 12일 오후 3시 HD아트센터에서 자활근로사업 참여자 100여 명과 함께 ‘2025년 자활근로 참여자 문화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문화 행사는 자활근로 사업 참여자들이 일상에서 벗어나 문화생활을 즐기고 재충전하고, 유대감 형성과 자활 의지를 더욱 강..
  7. 만인의 연인 김서진, 울산서 성황리 콘서트 개최 가수 김서진[뉴스21일간=임정훈] ‘만인의 연인’ 가수 김서진이  12월 13일(토) 오후 6시, 울산 동구 전하체육관(대왕암홀)에서 열린 단독 콘서트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이번 콘서트는 김서진의 깊이 있는 감성과 진정성 있는 무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출연진이 함께하며 풍성한 공연으로 꾸며졌다. 1부에서는 장구팀 공연을 시작으로 박...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