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시 종합민원실에서는 노인과 장애인를 위한 민원전용
창구를 설치하여 신체적 장애로 거동이 불편한 노약자들의 민원 발급에 편의를 제공하기로 하였다. 민원실 입구 중앙정면에 장애인과 노약자, 임산부를 위한 ⑤번특별민원 창구에 전담공무원을 배치하여 민원을 원스톱으로 처리 해 줌으로서 노약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게 된다. 노약자를 위한 원스톱 처리는 민원 접수즉시 발급하고 지방세 증명, 건축물 관련 등 다른 부서의 민원은 창구직원이 대신 민원 을 발급받아 주거나, 직접 다른 부서로 같이 안내하는 방법으로 장애인 및 노약자를 특별히 배려를 하는 시책이다. 평소 월, 금요일인 경우 오전에는 민원인들이 많아 대기실이 혼잡하고 일반인들도 접수 순서에 따라 대기하고 있으나, 신속한 원스톱 민원처리로 소외계층이 민원실을 편리하게 자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소수 일진 몰라도 노인이나 임산부, 장애인들의 불편한 몸으로 민원실을 찾았다는 점에서 더없이 소중한 민원인들이라고 생각하 며, 앞으로 민원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이들과 더불어 함께사는 사회분위기 조성에 적극 기여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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