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대 시민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친절민원서비스 헌장을 비롯한 11개 부문의 헌장을 제정,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
특히 친절민원서비스헌장은 지난 ’99년도에 시범헌장으로 제정된 후 두 차례의 개정을 거쳐 보다 완벽한 봉사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한 공무원 행동지침으로의 역할을 톡톡히 해오고 있으며, 이의 실천을 위해서는 하드웨어적인 부분의 개선이 시급하다고 판단하여 종합민원실을 새롭게 단장하고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각종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민원심부름 센터 운영, 호적민원처리결과 통보제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시책을 개발하여 추진하고 있어 시민들로부터 호평을 받고있으며, ‘친절이 곧 경쟁력’이라는 슬로건 아래 공무원 친절서비스 마인드 함양을 위해 ‘마음을 움직이는 친절’이란 교육 교재를 제작, 공무원 개개인에게 배부하여 생활지침으로 활용하도록 하는 등 그야말로 시민을 위한 친절 서비스 정착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 10월에는 전문 행정서비스 교육기관인 삼성휴먼센터에서 민원공무원을 대상으로 행정서비스 교육을 실시하여 시민들은 한층 달라진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범영 기자 leeby@krnews21.co.kr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