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고독사 3,924명에 잇따라... 5·60대 남성 특히 취약
지난해 우리나라의 고독사 사망자 수가 전년보다 260여 명 늘어난 3천 9백여 명으로 집계됐다.인구 10만명 당 고독사 사망자 수 비율도 5년째 증가중이다.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24년도 고독사 발생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고독사 사망자 수는 3,924명으로 집계됐다.이는 전년 조사됐던 고독사 규모보다 263명, 7.2% 증가한 수치다.전체...
김동일 보령시장, 제10회 ‘2025 한국 경제를 빛낸 인물&경영’ 리더십경영 부문 수상
보령시는 김동일 보령시장이 27일 서울 더플라자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 ‘2025 한국 경제를 빛낸 인물&경영 시상식’에서 ‘리더십경영’ 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매경미디어그룹·매경닷컴·매경비즈 주최로 열린 이번 시상식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매일경제 등이 후원한다. ...
▲ 사진=의정부시청솔뫼초등학교(교장 이수연)는 11월 18일, 2025학년도 6학년 IB PYP 전시회를 개최하고 학생들이 1년 동안 진행한 탐구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전시회는 IB 학교로서 학생 주도 탐구와 국제적 사고력을 강조하는 중요한 행사로, 6학년 학생들이 팀별로 구성한 20개의 탐구 주제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올해 PYP 전시회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기반으로 탐구를 확장한 것이 특징이다. 학생들은 ‘깨끗한 물과 위생’, ‘기후 변화 대응’, ‘육상·해양 생태계 보호’, ‘불평등 완화’, ‘건강과 웰빙’, ‘성평등’, ‘빈곤 문제’ 등 전 세계가 직면한 주요 의제를 중심으로 팀을 구성하였다. 각 팀은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다양한 자료 탐색과 실험, 토의 활동을 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실천 중심의 탐구 결과물을 완성해 발표했다.
전시회는 여는 무대–본식–닫는 무대로 구성되었다. 여는 무대에서는 교장 선생님의 축사와 6학년 교사의 전시회 운영 소개가 이루어졌으며, 이어 학생 진행자가 각 탐구팀의 주제를 소개하며 본식의 문을 열었다. 본식에서는 학년별로 순차 관람이 진행되어 학생들이 팀별 발표, 시각 자료 전시, 영상 소개 등을 통해 자신들의 탐구 과정을 설명하였다. 특히 5학년 학생들은 내년도 전시회의 운영자가 되기 위해 직접 관람하고 체험함으로써 IB 학습의 연속성을 경험하였다. 닫는 무대에서는 6학년 학생들의 탐구 여정을 담은 코멘터리 영상이 상영되어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IB PYP 전시회는 학생들이 국제적 관점에서 사회 문제를 바라보는 사고력, 팀 탐구를 통한 협력적 문제 해결 능력, 자료 탐색과 분석을 통한 비판적 사고력을 발휘하는 자리였다. 또한 학부모와 교사가 함께 참여하여 학생들의 탐구 여정을 공유함으로써, 학생의 성장을 지지하고 IB 학습자상에 기반한 교육공동체 문화를 확산하는 계기가 되었다.
솔뫼초등학교는 올해 전시회를 통해 학생들이 세계 시민으로서의 책임감과 실천 의지를 기르는 경험을 제공했으며, 앞으로도 배움 중심의 탐구 활동을 강화하여 학생 주도성, 자기관리 능력, 협력 능력 등을 신장시키는 IB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