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 하반기 재정집행·‘26년 국비확보 우수부서 시상
제주시는 1월 14일(수) 시청 본관 회의실에서 2025년 하반기 지방재정 집행과 2026년 중앙지원사업 국비 확보 우수부서를 선정하고 포상금을 수여했다. 재정집행 우수부서는 지난해 12월 말 기준 집행 실적을 바탕으로 본청 47개 부서와 26개 읍면동을 예산 규모별로 본청 4개 그룹·읍면동 3개 그룹으로 나눠 평가한 후 최종 21개 부서를 선정...
▲ 사진=KBS뉴스영상캡쳐한미 정상회담이 끝난지 열흘이 넘게 지났지만, 나오지 않고 있는 안보, 관세 분야의 협상 결과가 담긴 공동 설명자료 '팩트시트'.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팩트시트가 당초 지난주에 나올 예정이었지만, 핵추진잠수함 건조가 대두되면서 미국내 부처 간 조율로 인해 시간이 걸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금명간 발표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핵잠수함의 건조 장소에 대해선 기술과 설비 등을 감안할 때 미국이 아닌 국내서 건조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연료만 있다면 10년 이내 건조가 가능한데, 대북 대비 태세를 획기적으로 강화할 전략자산이 될 거라고 기대했다.
안 장관은 또, 한미 안보협의회의에서 전작권 전환을 위한 3단계 검증 중 2단계를 내년에 마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한편, 정부는 '핵추진잠수함'을 '원자력추진잠수함'이라고 명칭했었다가, 보다 익숙한 용어인 '핵추진잠수함'을 다시 사용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