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울주군청(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주군 웅촌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주보령, 한경문)가 16일 웅촌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새콤달달 건강 과일꾸러미 나눔사업을 실시했다.
협의체는 연 4회 지역 저소득 취약계층에게 계절 음식과 제품을 전달하는 ‘영양가득, 희망가득’ 건강음식 지원 특화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번 나눔은 올해 2회차 사업으로 진행됐으며, 대상자에게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꾸러미를 만들어 직접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했다.
한경문 민간위원장은 “가격이 비싸 과일을 쉽게 드시기 어려웠던 분들이 환절기에 비타민이 풍부한 제철과일을 드시고 더욱 건강하게 지내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욕구를 고려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주보령 웅촌면장은 “취약계층의 건강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는 웅촌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지역 취약계층의 건강을 돌보고 안전한 웅촌면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