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한–베 수교 33주년 기념 특별전
한국과 베트남의 우정이 ‘빛’이라는 예술의 언어로 재해석된다.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과 한–베 수교 33주년을 기념하는 특별전 ‘빛으로 잇는 우정, 북두칠성 아래의 두 나라 이야기’가 오는 12월 10일부터 12일까지 국회의원회관 3층 로비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는 한–베의원친선협회와 주한 베트남 대사관이 공동 주최하고, 한...
[특별취재] 남원중 3학년 학생 80명 등 95명 참여… ‘제주의 아픈 역사’ 현장서 배우다
[특별취재] 남원중 3학년 학생 80명 등 95명 참여… ‘제주의 아픈 역사’ 현장서 배우다 사단법인 서귀포룸비니청소년선도봉사자회(대표 박은교)가 24일 남원중학교 3학년 학생 80명과 교사7명, 봉사자회원 8명 등 95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주의 아픈 역사 바로알기 탐방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 프로그램은 일제강점기와 제주4·3의 비극이 고...
▲ 사진=KBS NEWS 영상 캡처미국과의 관세 협상 후속 절차를 마무리한 일본은 미국에 수출하는 자동차와 부품 관세가 27.5%에서 15%로 낮춰진다.
한국산 차 관세는 협상이 마무리 안 돼 아직 25%이다.
그동안 한국산 차는 미국 시장에서 5% 정도 낮은 가격으로 일본산과 경쟁했는데 이젠 관세를 반영하느라 경쟁력을 잃거나, 영업이익 축소를 견뎌야 한다.
트럼프 정부의 고율 관세 속에 7월 자동차 대미 수출이 30% 가까이 줄었던 일본 차 업계는 한숨 돌리는 분위기다.
일본에서 자동차는 대미 수출의 30% 정도를 차지하는 최대 수출 품목이다.
하지만, 자동차 관세를 낮추느라 미국에 약속한 5,500억 달러 투자를 놓고선 일본 내에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돈은 일본이 내는데 주도권은 미국이 갖고, 원금 회수 뒤엔 미국이 수익의 90%를 갖는 구조가 불평등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여기에 일본의 투자 이행이 충분히 않으면 미국이 관세를 다시 올릴 수 있다는 규정도 논란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