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조선업 협력 프로젝트 마스가(MASGA) 대응 등을 위해 합병이 결정된 HD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
사측은 세계 방산 시장 선점을 위한 합병이라며 2035년 관련 매출이 20% 이상 늘 거로 설명했다.
양사 노조는 즉각 파업에 들어갔다.
합병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구조조정 등에 맞서겠다며 합병 자료 공개까지 요구했다.
현행법상 경영상 결정인 합병은 쟁의 사유가 아니지만, 내년 시행을 앞둔 노란봉투법이 파업에 힘을 실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자동차 업계에선 현대차에 이어 한국 GM이 부분 파업에 들어갔다.
철강도 현대제철 비정규직 노조가 직접 교섭을 요구하며 정의선 회장 등을 고발했고, 포스코 노조도 창사 뒤 첫 파업을 검토 중이다.
정부와 경영계가 또다시 만난 자리에서도 우려가 나왔다.
정부는 노란봉투법에 대한 협조를 거듭 요청했다.
정부는 최근 잇단 파업에 대해서도 임단협 과정에서 노사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아 일어났을 뿐 노란봉투법이 원인이 아니라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