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유성구 외삼네거리와 유성복합터미널을 연결하는 6.6㎞ BRT(간선급행버스) 도로를 2030년 개통한다.
남시덕 대전시 교통건설국장은 3일 브리핑을 통해 “현충원로와 구암교네거리 등 구암역 일대의 상습 정체 구간 해소 등을 위해 올해 9월 임시 개통과 2030년 완전 개통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사업은 대전 유성구 외삼동(반석역)에서 유성복합터미널까지 총 6.6km 구간에 BRT 전용차로를 설치하는 것으로, 기존 도로 개량 구간(4.9km)과 신설 구간(1.7km)으로 구성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설계를 담당하고 대전시가 시행 중이다.
본 사업이 장기화된 배경에는 여러 복합적인 요인이 있다.
우선, 장대교차로 구간은 당초 입체 교차로로 설계되었으나 총사업비 조정에 따라 2017년 평면 교차로로 변경되었고, 2023년 3월 민선 8기 출범과 함께 이후 교통혼잡 우려 및 주변지역 개발계획(호국보훈파크, 죽동2지구 등)에 따른 장래 교통량을 재분석하여 다시 입체화가 추진되면서 상당한 기간이 소요되었으며 이는 미래 세대 및 교통 환경을 위한 결정이었다.
또한, 공사구간 내 들말마을은 도로 종단고가 현황보다 최대 8.7m 높게 계획되면서, 마을 간 단절과 조망·통풍 저해에 대한 주민 민원이 제기되었고, 이에 국민권익위원회의 조정 결과를 반영하여 계획고를 2.4m로 조정하면서 설계 변경과 공정 조율에 시간이 필요했다.
아울러, 호남고속도로 지선 통과 구간의 경우 당초 평면 통과를 위해 고속도로 종단을 인상할 계획이었으나, 해당 토지에 대한 임차에 주민 다수가 반대하면서 계획이 무산되었고, 이에 따라 공사 방식이 지하차도로 변경되며 추가 설계와 행정절차 이행으로 공기가 연장되었다.
현재 진행 상황을 살펴보면, 개량 구간(4.9km)은 공정률 77%로 정류소 3개소(6개 스테이션) 설치를 완료하고 문형식 신호등 및 BRT 전용차로 설치 공사가 진행 중이다. 신설 구간(1.7km)은 공정률 80%로 유성천교 및 유성 1·2교 공사가 완료되었으며, 종단 하향 구간 작업도 마무리되었다. 앞으로 도로포장 및 지주식 신호등 설치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