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에 이웃돕기 라면 후원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이사장 홍정순)이 1월 30일 오전 11시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정숙)을 찾아 설맞이 이웃돕기 라면 100묶음을 전달했다. 이번 전달식에는 이정숙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장과 홍정순 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 이사장 등 6명이 참석했다. 해당 후원 물품은 울산중구종합사...
▲ 사진=KBS NEWS 영상 캡처프란치스코 교황 선종 이후 차기 교황을 뽑는 절차 '콘클라베'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이를 소재로 한 동명의 영화가 화제다.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달 개봉한 영화 '콘클라베'는 교황이 선종한 21일 박스오피스 순위가 다섯 계단 상승하며 10위권에 진입했고, '브리짓 존스의 일기'등 신작 영화들과 경쟁하며 3일 연속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또, 극장 상영을 마친 해외에선 OTT 플랫폼 인기 영화 순위 1위에 올라와 있다.
베스트셀러 소설을 원작으로 한 이 작품은 교황 선출 과정과 바티칸 내부의 정치적 음모 등을 긴장감 있게 그려냈단 평가다.
영화는 지난달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과 올해 골든글로브 등 여러 시상식에서 수상을 이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