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여자고등학교(교장 박미현)는 구도심인 의정부시 가능동 지역의 인구 공동화 문제를 극복하고 자공고2.0 지역특화 자율적 교육모델 구현을 위하여 인근의 사회적기업인 샵포스쿨(대표 김은희)과 4월 21일(월) 교육과정 운영관련 실행적 교육협약을 체결했다.
의정부여자고등학교는 지역의 인구감소, 단성학교에 대한 인식으로 학급수 및 교원수 감축의 변화 속에서도 학교 특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변화와 혁신을 방안을 꾸준히 모색해왔다.
2024년부터 교육부 자율형 공립고 2.0 사업 추진(조건부 선정)을 계기로 온-오프라인 공동 교육과정(보건간호,실용경제,생명과학 실험 등)운영 성과를 확대하여 교과 및 비교과, 교원 역량강화 연수, 나아가 지역대학과 연계한 교육과정 내 프로그램 편성 운영 등 폭넓게 자율적인 공동의 교육과정모델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교육부의 자율형 공립고 2.0에 부합하는 학교 운영을 위하여 2022 개정 교육과정을 고려한 학교 교육과정 재설계를 통한 인공지능정보 교육과정 운영과 인문․독서․예술․과학 다학문 교육의 축적된 경험을 결합하여 인문․예술․과학 소양을 지닌 AI융합미래인재 양성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특히 사회적 기업인 ‘샵포스쿨’과의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교육협약 체결을 통하여 학교 교육과정의 사회(경제) 교과 및 동아리, 지구환경(ESG) 등을 연계하는 교육활동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할 예정이며, 의정부지역의 교육자원을 학교 안 교육과정과 연결하여 학생들이 지역에서 자신의 삶과 공간을 찾아가는 실행학습 중심의 지역 특화 진로중심 교육과정을 구축해갈 예정이다.
박미현 의정부여자고등학교장은 “의정부여고 학생들이 의정부 사회적 기업과의 교육협력을 통하여 지역을 사랑하고 사회적 기업 가치를 고민하여 정주 여건 개선에 노력하는 지역의 우수한 인재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를 통하여 의정부여자고등학교는 학생 개별 맞춤형 진로교육이 가능하며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는 의정부다운 지역을 대표하는 명문학교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