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사진=픽사베이하마스 협상단을 이끄는 칼릴 알하야는 현지시각 17일 TV 연설에서 임시 합의를 더이상 하지 않겠다며 대신 종전을 제안했다.
알하야는 이스라엘군이 가자지구에서 철수하고, 이스라엘 내 팔레스타인 수감자를 석방하며, 가자지구 재건을 위해 가자지구 내에 억류된 인질을 모두 풀어주는 포괄적 협상에 바로 착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전쟁 지속을 토대로 한 정치적 의제를 가리려고 부분적 휴전을 이용하고 있다”며 “우리가 그런 정책을 공모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하마스의 포괄적 종전 협상안은 하마스에 대한 불신과 가자지구 철군 조건 때문에 네타냐후 정권이 받아들일 가능성은 희박한 상황이다.
양측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압박 속에 올해 1월 단계적 휴전을 시작했으나 지난달 18일 이스라엘이 재공격을 시작한 이후 추가 휴전을 위한 협상은 난항을 겪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