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산불에 경각심, 최근 캠핑장에서 장작보다 불티가 덜 날리는 숯불 사용
  • 조기환
  • 등록 2025-04-15 11:20:28

기사수정


▲ 사진=KBS NEWS 영상 캡처

최근 영남 지역에서 잇따라 발생한 대형 산불.


불씨 하나가 순식간에 산 전체를 집어삼켰고, 소중한 생명과 삶의 터전까지 앗아갔다.

이번 사고를 계기로, 화기 사용에 대한 경각심도 더욱 높아졌다.

특히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봄철에는 캠핑장에서 사용하는 작은 불씨 하나도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실제로, 지난달 24일 전북 진안군의 한 야산에서 발생한 산불은 인근 캠핑장에서 시작된 불이 산으로 번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캠핑장에서의 화재는 절반 이상이 불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부주의’로 발생한다.

바비큐나 모닥불을 즐길 때 불씨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거나 불을 완전히 끄지 않고 방치해 화재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잇따른 대형 산불로 안전 수칙을 철저히 지키려는 분위기도 확산하고 있다.

최근엔 장작 사용을 전면 금지한 캠핑장도 늘고 있다.

불티가 멀리 날릴 수 있는 장작 대신, 숯불 사용만 허용하는 것이다.

장작은 불꽃이 크고, 불티가 쉽게 날려 산불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지만, 숯불은 불꽃이 거의 없고 은근히 타 상대적으로 안전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겉보기엔 꺼진 듯해도 남은 열기로 불이 다시 붙을 수 있는 만큼 숯불은 사용한 뒤, 반드시 완전히 꺼졌는지 확인해야 한다.

위험을 줄이기 위해, 전기 그릴이나 휴대용 가스버너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부득이하게 장작을 피워 화로를 사용한다면 불티가 튀는 걸 막아주는 방지망이나 덮개가 있는 화로대를 사용하는 게 안전하다.

아울러 캠핑을 즐기는 이들 역시 산불 위험을 항상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소화기의 위치를 미리 확인하고, 잔불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작은 불티 하나쯤이야.’ 하는 방심이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

캠핑장에서 불을 사용할 때는 항상 조심하고, 끝까지 책임지는 태도가 필요하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우리 동네 특공대' 도용 의혹 드라마 티저 영상에 '침묵' 강요? 논란 가열 [뉴스21일간=김태인 ]최근 백동철 감독의 시나리오 '우리 동네 특공대' 도용 의혹이 불거진 하이지음스튜디오의 동명 드라마가 결국 제작되어 유튜브 등 온라인 플랫폼에 예고 티저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그러나 이 티저 영상에 대한 시청자들의 반응 중에는 도용 의혹을 제기하는 댓글들이 차단되거나 보이지 않는다는 주장이 제기...
  2. 하나님의 교회, ‘사랑의 헌혈’로 이웃에 소중한 생명나눔 실천 △ 헌혈릴레이 여수하나님의교회이웃의 소중한 생명을 살리기 위해 20년 넘게 헌혈에 솔선해온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총회장 김주철 목사, 이하 하나님의 교회)가 6일 전남 여수에서 ‘전 세계 유월절사랑 생명사랑 제1737차 헌혈릴레이’를 개최해 혈액 수급난 해소를 도왔다. 하나님의 교회는 올해만도 전 ...
  3. 울산 학교운영위원장, 건강한 교육공동체 조성에 힘 모은다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31일 외솔회의실에서 울산지역 학교운영위원장을 대상으로 ‘모두의 성장을 위한 바람직한 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을 주제로 원탁토론회를 열었다.        이번 토론회는 학교공동체의 건강한 소통과 협력으로 더 나은 민주적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자 마련...
  4. 동구 도서관 자원활동가 양성과정 성황리 종료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 통합도서관은 도서관 운영 활성화를 위해 도서관에 관심 있는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10월 14일부터 31일까지 총 9회차에 걸쳐 남목도서관에서 ‘2025 동구 도서관 자원활동가 양성 과정’을 운영하였다.    동구 통합도서관은 신청자 30여 명을 대상으로 ▲ 훼손 도서 보수법 ▲ 연령별 독서지도...
  5. 시각장애 교원 특수학급 운영 역량 높인다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31일 중구 가온고등학교 특수학급에서 시각장애 특수교육 교원을 대상으로 ‘특수학급 운영 역량 강화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시각장애 교원이 교육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을 덜고, 안정적으로 특수학급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마련됐다.&nb...
  6. ‘번영로센트리지 1단지’ 제18호 금연아파트 지정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보건소(소장 이현주)가 10월 31일 ‘번영로센트리지 1단지’ 아파트를 제18호 금연아파트로 지정했다.    이날 중구보건소는 번영로센트리지 1단지 아파트 주출입구에 금연아파트 현판을 부착하고, 각 동 입구에 금연구역 안내표지판을 설치했다.    이와 함께 오후 2시부터 단지 내에서 입주...
  7. 동구 전통시장 상인회, 우수 시장 견학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10월 29일 대송시장 등 관내 5개 전통시장 상인 40명과 함께 경기도 성남시 소재 모란 민속 5일장을 견학했다.    모란 민속5일장은 1960년대부터 이어져 온 수도권 최대 규모의 시장으로, 매월 4일과 9일에 열리는 5일장 문화가 활발히 유지되고 있으며, 다양한 상품과 먹거리 등이 어우러져 전...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