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사진=예스24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지난달 많이 판매된 ‘화제의 책 200선’을 출판유통통합전산망을 통해 발표했다.
지난달 ‘화제의 책 200선’ 10위까지 오른 책을 보면 한강 작가의 ‘소년이 온다’가 문학 작품으로는 유일하게 7위에 올랐고 나머지는 ‘EBS 수능특강’ 등 참고서와 학습서였다.
20위 안에 든 작품을 보면 양귀자의 ‘모순’, 코이케 류노스케의 ‘초역 부처의 말’, 존 윌리엄스의 ‘스토너’등이 이름을 올렸다.
‘어린이 그림책, 활동북, 영유아 학습’ 분야의 ‘화제의 책 200선’도 함께 발표됐다.
어린이 분야에서는 영화배우 겸 작가 매튜 맥커너히의 ‘꼭 그런 건 아니야’가 가장 많이 팔렸고, 강효미의 ‘다판다 편의점1’과 백희나의 ‘해피버쓰데이’가 차례로 뒤를 이어있다.
올해 볼로냐 라가치상 오페라 프리마 부문 대상을 받은 ‘빨간 사과가 먹고 싶다면’은 어린이 분야 12위를 기록했다.
‘화제의 책 200선’은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영풍문고 등 대형서점과 전국 274개 지역 서점에서 제공한 판매데이터를 바탕으로 집계되었으며, 한 달 동안 가장 많이 판매된 도서 순으로 작성됐다.
자세한 내용은 출판전산망의 ‘판매데이터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