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사진=KBS NEWS 영상 캡처노벨문학상 수상 다음날, 한강 작가가 국내 언론들과 만났다.
한강 작가는 번역가들에게도 감사 인사를 전했다.
노벨재단이 요구한 분량 때문에 수상 소감에 담지는 못했지만, 번역가들에게 대한 고마움을 직접 말하고 싶었다며 아쉬워했다.
한국문학번역원에 따르면 한강 작가의 작품들은 한국문학번역원의 지원으로 28개 언어로 번역됐고 세계에 76종의 책으로 출간됐다.
한강 작가는 "앞으로 한국 작가들의 작품이 더 많이 번역되면 좋겠다"면서 "더 많은 독자를 만날 수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런 마음을 번역가들에게 직접 전하기도 했다.
'작별하지 않는다'와 '흰'을 스웨덴어로 옮긴 번역가들과도 이날 만난 것이다.
한강 작가는 노벨상 수상을 계기로 '기념사업'이 추진되는 데 대해서는 "책 속에 열심히 써놨으니, 그걸 읽는 게 가장 본질적인 것 같다"며 그 외에 바라는 점은 없다고 밝혔다.
한강 작가는 현지 시각 12일, 노벨상 낭독회로 수상자로서의 공식 일정을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