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이 속도를 줄이지 않고 횡단보도를 지나려다 사람을 들이받는다.
후진하는 버스 탓에 시야가 가려진 차들이 충돌하는 아찔한 상황도 수시로 일어난다.
모두 대학 캠퍼스에서 일어난 교통사고, 최근 3년간 캠퍼스 내 사고 건수는 60% 늘었다.
사망 사고도 반복되고 있다.
지난해 서울의 한 대학교에서 언덕을 내려오던 청소 차량에 학생이 치여 숨졌고, 두 달 전 부산에서도 지게차에 치인 학생이 목숨을 잃었다.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산비탈에 있어 도로가 구불구불한 캠퍼스 특성 탓에 교통사고가 잦다고 분석했다.
법상 도로로 분류되지 않는 '도로 외 구역'이다 보니 안전 관리가 소홀하다는 점도 사고를 키우는 원인이다.
법이 개정돼 오는 17일부터는 대학 총장이 교통안전 관리 책임을 지게 되지만, 여전히 일반 도로는 아니다.
사고를 줄이려면 캠퍼스 내 속도 제한 규정을 두고, 과속이나 음주, 무면허 같은 12대 중과실부터라도 일반 도로와 같이 처벌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