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립박물관, 2026 겨울방학 어린이 문화학교 운영
속초시립박물관이 어린이들이 겨울방학 기간 다양한 문화교육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2026 겨울방학 어린이 문화학교’를 2월 5일(목)부터 2월 7일(토)까지 2박3일 일정으로 운영한다.어린이 문화학교는 매년 방학 기간 운영되는 속초시립박물관 대표 교육프로그램이다. 어린이들에게 역사·문화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창작·탐구 활동이 어...
▲ 사진=강원특별자치도강원특별자치도 소방본부는 최근 5년간 한파 관련 화재의 연관성을 밝히는 분석자료를 21일 발표하였다.
도 소방본부의 분석자료를 보면 겨울철 주거시설에서 발생하는 화재는 평균 26.8%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특히, 한파 특보가 발효되는 날의 주거시설 화재는 31.5%로 평균보다 4.7%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5년 평균 겨울철 일 평균 화재 건수는 0.67건, 한파 특보 발효 시 0.83건에 이른다. 겨울철 전체 인명피해 사상자 8명(사망 3, 부상 5) 중 사망자 3명은 모두 기온이 급격하게 낮아지는 한파일에 발생했다.
한편, 화재 원인은 불씨나 가연물 근접 방치, 난방기기 사용 등 부주의에 의한 화재가 가장 높았으며, 전기적 요인, 기계적 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이강우 도 화재대응조사과장은 “피해를 조금이라도 더 줄이기 위해서는 소화기, 감지기 설치와 주변을 확인․점검하여 주시길 바란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