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사진=구로청소년센터구로구청이 주최하고 시립구로청소년센터가 주관한 ‘2023년 제3회 구로구 청소년 어울림마당’이 청소년 동아리 스스로가 준비한 다채로운 체험 활동과 공연으로 16일(토) 시립구로청소년센터에서 진행됐다.
구로구 청소년 어울림마당은 청소년이 기획·운영한 기후 위기 캠페인, 멸종위기종 생물 AR 체험, 또래 상담 등의 체험 활동을 통해 청소년이 이 시대의 주인공임을 다시 한번 깨닫는 계기가 됐다.
MZ세대의 끼를 발산한 ‘오시어스(오류중학교)’ 등의 청소년 밴드동아리 4팀, ‘라온(개봉중학교)’ 등의 댄스 동아리 6팀의 공연은 현장의 뜨거운 분위기를 느끼기에 충분했다.
이후 일정으로는 ‘제4회 구로구 청소년 어울림마당’이 학생 독립운동을 주제로 10월 28일(토) 12시 구로역 광장에서 진행되며, 청소년들의 생각을 잘 알 수 있는 더욱 의미 있는 내용의 다양한 체험 활동과 멋진 동아리 공연 등도 예정돼 있다.